경기일보 로고
2025.07.02 (수) 메뉴 메뉴
위로가기 버튼

남양주 치매안심센터, 치매 환자 돌봄 가족을 위한 ‘치매가족돌봄 안심휴가제’

남양줏 치매가족돌봄 안심휴가지원 안내 포스터.
남양주 치매가족돌봄 안심휴가지원 안내 포스터. 남양주보건소 제공

 

남양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치매 환자를 돌보고 있는 가족들을 위한 ‘치매가족돌봄 안심휴가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7일 시와 보건소 등에 따르면 치매가족돌봄 안심휴가제는 치매 환자가 일정 기간 안전한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종일방문요양 ▲단기보호시설 ▲도립노인전문병원 등의 서비스 이용료 실비를 지원해 가족들에게 휴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면서 남양주시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 환자 가족이다.

 

서비스 이용 전 희망하는 요양시설이나 도립노인전문병원에서 ‘장기요양 가족휴가제’ 적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지원 금액은 종일방문요양 및 단기보호시설 1일 최대 2만원, 도립노인전문병원은 1일 최대 3만원을 지원하며 연간 최대 10일까지 이용할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경우 이용 전 반드시 치매안심센터 담당자와 일정 조율 후 최근 3개월 이내 주민등록등본, 통장 사본을 지참해 치매안심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정태식 남양주보건소장은 “치매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안심휴가제를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치매 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돌봄 부담을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0)

댓글운영규칙

-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해될 수 있습니다. 공공기기에서는 사용 후 로그아웃 해주세요.

0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