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시행 코앞... 경기도교육청, '성취평가제' 장학자료 보급

image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이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교사 평가 전문성 향상 지원에 나선다.

 

1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 도입을 앞두고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현장 적용을 돕는 ‘고등학교 성취평가, 이렇게 실천해요’ 장학 자료를 개발해 보급했다고 밝혔다.

 

성취평가제는 ‘학생이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가’를 평가하는 학생평가 제도로 성취기준 도달 정도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평가하고 성취도를 부여하는 평가 방식이다.

 

자료는 교사가 성취평가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것으로, ▲성취평가제의 의미와 목적 ▲성취기준과 성취 수준 ▲평가도구 개발 및 분할점수 설정 ▲평가 결과 분석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올해 고1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기 단위 성취 수준 설정 방법 및 과정을 교사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예시를 담아 설명했다.

 

해당 자료는 도내 전체 고등학교에 배포될 예정이며, 도교육청 누리집 통합자료실(교육과정정책과)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현장에서 성취평가제의 안정적 운영에 많은 도움을 주고자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현장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도움 자료를 개발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