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Place)와 공간(Space), 두 단어는 비슷하지만 개념적으로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공간은 물리적인 영역(위치)을 나타내는 단어이지만 장소는 공간의 물리적인 영역에 특정한 의미가 부여되거나 정체성 등이 포함된 공간을 의미한다.
양주디지털시험센터는 지난해 12월 양주시 백석면에 자리 잡고 수험자들을 받을 준비를 마쳤다. 건축·건설산업 분야에서 인력을 양성하는 기관으로 그 역할을 수행한다. 건축도장, 방수, 조경 등의 종목을 매년 9회(정기 기능사 4회, 상시 기능사 5회) 시행해 연간 1만5천여명의 건축·건설 산업인력을 육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순히 경기 북부에 위치한 어느 한 공간에서 대한민국의 산업을 이끌 근로자들의 자아 실현과 지역의 발전, 나아가 대한민국 산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상생의 장소로 탈바꿈하는 순간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자격시험 시행을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수험자 편의성 증대와 양질의 수험환경을 제공 하기 위해 공단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시험장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하기 위해 양주시에 양주디지털시험센터가 문을 열었다. 양주디지털시험센터는 건축 분야 4개 종목(건축도장, 방수, 조경, 철근)을 시작으로 건축·건설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자격시험을 시행한다. 나아가 시행 종목을 확대해 더욱 많은 수험자들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장소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기존 자격시험을 시행하기 위해 타 교육기관(학교, 직업전문학원) 등의 시설을 임차해 시험을 시행했으나 양주디지털시험센터는 공단 자체 운영 시설로 타 외부 시험장에 비해 시설사용료 등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 일정에 대해 보다 유연한 편성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수험자들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다.
실제 올해부터 건축·건설 분야 종목 중 건축도장기능사, 방수기능사 시험은 상시 시험을 추가로 개설했다. 기존의 정기 시험(연 4회)에서 상시 시험(연 5회)을 추가해 연 약 190일 동안 수험자들에게 시험 기회를 제공한다.
양주디지털시험센터가 경기 북부지역의 핵심 시험장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우선시할 부분은 수험자들에게 양질의 시험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수험자 편의성을 증대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공단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시험장이라는 특성을 활용해 기존 임차 시험장(사설학원, 교육기관 등)과는 달리 유연한 시험일정 편성을 통해 수험자에게 더욱 많은 수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시험장 설립 당시 타 시험장의 장점을 벤치마킹해 최적의 시험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했고 이를 통해 수험자들은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나아가 양주디지털시험센터를 더욱 가치 있는 장소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에 공헌하고 상생할 수 있는 ESG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ESG경영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경영을 의미하는 것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경영과 투명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경영 전략이다.
환경, 양주디지털시험센터에서는 조경기능사 시험을 연 4회 시행한다. 이 시험에서 재료로 잣나무, 버즘나무 등 각종 나무들이 활용된다. 사용한 나무들은 환경을 위해 다시 사용될 수 있으며 시험장 인근 공터에 심거나 지자체에 기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자연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
사회,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상생은 양주디지털시험센터를 핵심 시험장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시험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지역사회의 경력단절 여성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활용하고 있으며 월 평균 800여명에 달하는 수험자의 지역 방문은 지역사회의에 경제적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지배구조, 양주디지털시험센터 개소 이전에는 건축 분야 시험장은 대부분 서울 및 경기 남부에 편중돼 있었다. 경기 북부지역과 강원도 일부 지역의 수험자들은 시험을 보기 위해 먼 지역까지 이동해야 했으며 이마저 제한된 시험 수용 인원으로 인해 응시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양주디지털시험센터의 개소는 이러한 시험장의 지역 편중을 해소해 수험자들에게 공평한 수험 기회를 제공하며 나아가 수험 기회의 지역균형이라는 목적을 달성한다.
양주디지털시험센터는 수험자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양질의 시험환경 조성을 통해 뛰어난 건축산업 분야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또 수험자들의 자아실현과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양주에 자리 잡았다. 앞으로 양주디지털시험센터가 수험자 만족도 향상은 물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통한 지역발전과 대한민국 건설산업 성장에 기여하는 뜻깊은 장소가 되길 희망한다.
● 외부 필진의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