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재난 상황에서 국민 안전을 지키는 경찰

image
안상원 부천소사경찰서 경비교통과 경비작전계 경장

경찰은 법 집행, 범죄 예방 및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 본연의 역할 외에 국가적 재난 및 위기사태 시 지원기관으로서 재난 경찰의 역할도 동시에 담당하고 있다. 호우 등 자연재난은 물론 다양한 사회재난 상황에서 경찰의 신속한 대응으로 국민의 안전 확보와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고 우리 곁에서 묵묵히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경찰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재난 상황에서 경찰은 우선적으로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사회 질서 유지와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대응·구조·복구 등 단계별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재난 예방 단계에서는 재난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해 교육을 통해 재난 상황을 대비하고, 재난 대응 단계에서는 신속히 현장에 출동해 재난 지역의 교통 통제 및 현장 관리와 국민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활동하며, 마지막 단계로 재난이 종료된 후 피해복구 작업 및 다양한 지원을 통해 국민에게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 재난 현장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범죄 조사와 관련된 범죄 예방 순찰 및 검거 활동과 범죄 피해자 보호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재난 상황에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여러 긴급구조지원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미리 관내 취약시설을 파악한 후 보완 및 점검해 예측하기 어려운 재난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국민과 사회적 약자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심리·경제적 다양한 지원 활동으로 회복을 도와주고 있다.

 

피해자심리전문 경찰관을 통한 상담과 전문 병원을 연계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원금 등 필요한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활동하고 있으며 피난처 등의 지원을 도와주고 있다.

 

이처럼 재난 상황에서 경찰은 본연의 역할 외에 지원기관의 역할도 묵묵히 해내고 있다. 재난 상황에서 단계별 임무를 수행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효율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여러 긴급구조지원기관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 재난 피해자들을 위한 심리적·경제적인 지원 등을 도와주고 관내 취약시설 파악 및 점검과 훈련·교육 등을 통해 재난 상황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등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는 데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하고 있다.

 

모든 재난 상황을 완벽하게 예방하고 대비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그 피해를 최소화해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것이 재난 상황에서의 역할이다. 앞으로 경찰은 긴급구조지원기관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인력과 지원을 아끼지 말고 충원해 재난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 외부 필진의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