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리더십으로 경기도 일자리 창출"
실효성 있는 정책 설계·기획 … 청년·신중년 일자리 창출
“고용 현장과의 ‘소통 강화’를 통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경기지역의 청년 및 신중년을 위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사업체와 인구를 가진 경기도는‘대한민국의 축소판’으로 불리기도 한다. 기업과 사람이 집중돼 있는 만큼, 특히나 도는‘일자리’에 대한 이슈가 끊이지 않는 지역으로 손꼽힌다. 이에 경기도일자리재단은 도 산하공공기관으로 지역에 질 좋은 일자리가 많이 창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추진에 앞장서고 있다. 이 같은 기관을‘소통의 리더십’으로 이끌고 있는 제윤경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를 만나 역점 정책과 사업 등에 대해 들어봤다.
시시각각 변하는 청년 트렌드 읽고 실효성 있는 일자리 정책 추진
지역 청년과 소통 행보…‘불신 해소’ 이뤄내
제윤경 대표는 도내 청년의 취업 지원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 사업 등을 책상에 앉아 구상하지 않았다. 경기 남부와 북부 가릴 것 없이 청년이 있는 곳이라며 직접 찾아가 현장 목소리 청취에 나섰다.
제윤경 대표는 “청년들은 자신이‘대상화’되는 것에 거부감을 느껴, 현장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청년 정책을 설계하고 기획하는 것에 대해 ‘꼰대들이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지금의 시대는 변화가 매우 빠른 특성을 갖고 있는데, 공공 영역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청년 트렌드를 쫓아가지 못하면 실효성 있는 청년 정책이 나올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현장 중심 청년 소통 네트워크 형성 … 일자리플랫폼‘잡아바’회원 160만명‘기염’
이런 제윤경 대표의 예상은 적중했다.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추진한 ▲청년 서포터즈 ▲청대리(청년 대표 리포터) ▲치어리더(Cheer-up! Leader) 등 현장의 청년들과 소통을 강화하는 사업이 큰 성과를 거뒀다.
이들 사업의 추진으로 경기도일자리재단과 지역 청년들간 직접 교류가 가능한 네트워크가 형성, 이는 곧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운영하는 일자리플랫폼 ‘잡아바’의 성공과도 연계됐다. 청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플랫폼 가입 증가와 활성화 등이 동시에 실현됐고, 이를 바탕으로 2020년 말 115만명 수준이었던 잡아바 회원이 현재는 약 160만명에 이르고 있다.
“맞춤형 인생 2막 지원”…유형별 신중년 사업 추진
최근 고령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한 기업에서 정년까지 근무한 뒤 퇴임한다고 해도 남은 생애주기가 20년 이상이 되는 사례가 빈번하다. 은퇴 후 20년 이상을 일자리 없이 보내야 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 등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인생 2막을 맞이하는 중장년에게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사업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전문직에 종사하다 은퇴한 중장년은 최우선 가치가 ‘소득’이 아닐 수 있다. 이들에게는 소득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삶의 행복을 높일 수 있는 일자리를 연결하는 등의 방식이다.
경기도 신중년 일자리센터 운영 … 동아리‘커뮤니티 룸’·지역 주민‘카페’도 함께
또 은퇴한 중장년은 대부분 풍부한 경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강점으로 활용, 보다 전문화된 영역에서 사회공헌 등에 참여토록 하는 ‘사회공헌형 전문 일자리’ 사업 등에 대한 내년 추진도 검토하고 있다. 경기도일자리재단은 국비 지원을 받아 공간을 마련하고, 도 예산으로 운영에 나서는 ‘경기도 신중년 일자리센터’ 의 개소 및 운영에도 나선다. 경기도 신중년 일자리센터는 중 장년 동아리 활동이 가능한 ‘커뮤니티룸’, 지역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중장년 카페’등으로 구성될 예정 이다.
이 같은 경기도일자리재단의 성과는 정부와 경기도 등으로부터 인정을 받으며 ‘2021년 청년 정책 유공포상 장관상’, ‘2021년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최우 수상’, ‘2021년 경기도 민원서비스 우수사례 장려상’ 등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윤경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 프로필
- 1971년생
- 덕성여자대학교 심리학전공 학사
- ㈜에듀머니 대표이사
- 롤링주빌리(주빌리은행) 상임이사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제20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글_채태병기자 사진_경기도일자리재단 제공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