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인성ㆍ창의성 함양을 통해 행복한 삶을 얻게 하는 것이며, 이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런 의미에서 고양시야말로 학생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천혜의 환경을 가지고 있다. 고양시는 문화적 환경과 예술·인적자원이 풍부하며, 이러한 자원들이 학교 교육과정과 융합되면서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문화예술을 강조하는 고양교육지원청의 교육은 고양시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학생 1천 명이 참여하는 고양 1천인 음악회 △고양학교문화예술 한마당 △고양 학생 미술 전시회 △고양 전통 설화를 배경으로 한 뮤지컬 공연 등, 공교육과정 중심의 현장밀착형 문화예술교육을 고양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하고 있다.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와 교직원들마저 자랑스러워하는 고양교육지원청의 문화예술교육이 가능한 이유는 고양시의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 및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고양아람누리, 고양어울림누리 등 우수한 인프라가 있기 때문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가 고양시로 이전해야 하는 이유도 이와 궤를 같이한다. 앞으로 문화예술교육은 ‘예술과 첨단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융합예술교육 산학 협력’이라고 한다. 한류 콘텐츠 거점도시로써 CJ라이브시티, 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등이 인접지에 위치하는 고양시 청년스마트타운은 창의적 예술인재를 양성하려는 한예종의 중장기 발전방향에 가장 적합한 후보지임에 틀림이 없다.
한예종이 고양시의 우수한 문화·기술적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한예종의 청년예술가가 문화예술콘텐츠를 생산하고 고양시가 유통하며 문화예술에 익숙한 고양시민이 소비하는 3박자를 모두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고양교육지원청이 고양시와의 긴밀한 협조와 지원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에 앞장서듯,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예술도시 고양시와 한예종이 함께 한다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의 문화예술을 이끄는 선두주자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
세계 문화예술을 주도하는 글로벌 예술교육기관 한예종, 세계 최고 수준의 문화예술 인프라를 갖춘 고양시, 문화예술 공교육의 선두 고양교육지원청이 함께하는 고양시를 꿈꿔본다.
최승천 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