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의 서비스가 개편돼 정확한 정보 확인과 모바일 이용성 등이 향상됐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3일 "빅카인즈(BIGKINDS)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며 "팩트체크 정보와 지역 언론 보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모바일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개편된 빅카인즈는 코로나19 팩트체크 아카이브를 통해 SNU 팩트체크, 대한민국정책브리핑, 질병관리청 등의 팩트체크 정보와 뉴스를 연계해 이용자에게 코로나19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메인화면의 언론사별 뉴스보기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는 지역소식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번 개편에서는 모바일 화면에서도 이슈별, 언론사별, 나의 관심뉴스로 나눠 다양한 차원의 뉴스를 볼 수 있도록 했다. 맞춤 키워드 설정으로 나만의 뉴스 이용과 메일링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코로나19, 미세먼지 등 사회현안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뉴스콘텐츠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했다.
재단은 "빅카인즈를 통해 스타트업 발굴, 데이터저널리즘 보도 및 연구 지원, 타 기관과의 협력 및 기술지원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과 신규 서비스 개발,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빅카인즈를 활용한 공공·민간 분야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혁신성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고 밝혔다.
장영준 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