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는 최근 시청 상황실에서 2020년도 경기도 주민참여예산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 지역에 필요한 생활밀착형 사업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제도다.
각 동별 주민참여예산위원과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이번 설명회에선 2020년도 경기도 주민참여예산제 기본계획 및 도민 공모사업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공모사업 제안의 적극적 참여와 홍보를 독려했다.
경기도는 공모사업 유형과 지원규모를 ▲일반도민이 제안하는 도민제안형 300억원 ▲시ㆍ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도에 접수하는 지역지원형 100억원 ▲비영리민간단체 및 위원회에서 제안하는 민관협치형 100억원으로 제시했다.
‘도민제안형’ 및 ‘민관협치형’ 공모사업은 오는 4월 10일까지 도 홈페이지, 이메일, 우편 등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지역지원형 공모사업은 시ㆍ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검토를 거쳐 5월 31일까지 제출할 계획이다.
전흥식 기획감사담당관은 “경기도는 공모사업 유형 재설계를 통해 시·군과의 사업연계 강화를 모색하고 있다”며 “이번 설명회를 기점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을 포함한 많은 시민들이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동두천=송진의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