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비교 시점] '나의 첫 사회생활'vs'개는 훌륭하다'

'나의 첫 사회생활'(위) '개는 훌륭하다'. 공식 홈페이지
'나의 첫 사회생활'(위) '개는 훌륭하다'. 공식 홈페이지

우리 곁에 있지만, 무심코 지나쳤던 그들의 세계를 관찰하는 예능프로그램이 있다. 지난달 14일 첫 방송된 tvN '나의 첫 사회생활'과 지난해 11월 방송을 시작한 KBS 2TV '개는 훌륭하다'이다. 아이들의 세계와 개들의 세계들을 엿보는 두 예능을 비교해 본다.

먼저 '나의 첫 사회생활'은 유치원에 등원하면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그렸다. 그리고 그런 모습을 영상을 통해 방송인 이수근 소이현 홍진경은 솔직담백한 소감을 전했다. 뿐만 아니라 멘토로 나선 서천석 소아정신과 정문의와 김경일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의 조언들은 프로그램을 한층 더 풍부하게 만들었다.

'개는 훌륭하다'는 동물훈련사 강형욱의 도움으로 개 훈련사로 거듭나는 이경규와 이유비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회가 거듭할수록 강형욱의 지도에 개의 알아가며 반려견과 반려인이 행복해지는 펫티켓을 배워간다.

'개는 훌륭하다'에서 출연진은 전국의 다양한 반려인들을 만나 한국형 반려견 문화까지 함께 고민한다. 또한, 카메라를 통해 반려인들이 자리를 비우고 남은 반려견의 모습을 보여준다.

두 관찰 예능의 카메라는 주변의 아이와 개를 통해 다시금 현재 시청자들의 모습을 돌아보게 한다. 각 프로그램의 출연진은 시청자들을 대변하고, 전문가들을 통해 현 상황을 분석, 문제점과 해결법을 제시한다.

KBS 2TV '개는 훌륭하다'는 매주 월요일 오후 10시 10분에, tvN '나의 첫 사회생활' 4회는 오늘(4일) 오후 11시 방송된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