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내일을 만드는 ‘경기도 유망중소기업’] 변압기 개발ㆍ제조 전문기업 금강변압기

고효율·전력용 변압기 ‘새바람’… 전기세 절감 탁월

▲ 회사전경2

“누구나 전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지난 2003년 5월 설립해 다양한 종류의 변압기를 개발ㆍ제조하는 기업인 금강변압기(대표 임종봉)의 포부다. 화성시 마도면 마도공단로 1길 214에 위치한 금강변압기는 배전용, 전력용, 주상, PAD 변압기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면서 신사업분야인 개폐기와 조명 사업까지 진출하는 등 전방위적인 전기 제품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도약하고 있다.

40여 명이 근무하고 있는 금강변압기는 1만 2천200여㎡의 공장부지에 6천728㎡의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다. 금강변압기가 개발 및 생산하고 있는 주요 변압기 제품으로는 고효율 변압기와 전력용 변압기가 있다.

먼저 고효율 변압기는 한국에너지공단의 표준소비효율관리제도에 준하는 변압기로, 기존 시장에 팔리는 최저소비효율 변압기보다 효율이 좋다. 초기 구매비용은 높으나 1~2년이면 전기세 절감을 통해 기존변압기와의 가격 차를 상쇄시킬 수 있다. 한 번 구매하면 오래 사용하는 변압기에서 효율은 전기세 절감을 위해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것이 금강변압기의 설명이다. 또 전력용 변압기는 필리핀 전력청에 여러 차례 납품했다. 금강변압기의 전력용 변압기는 소음이 적으며,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품질을 인정받아 앞으로 더욱 여러 국가로 수출될 예정이다.

임종봉 대표
임종봉 대표

특히 금강변압기는 검증된 검사장비를 보유해 국제표준을 준수하고 고객사에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품질시험은 ▲변압비 시험 ▲극성 및 상회전시험 ▲권선저항측정 ▲임피던스 및 부하손 시험 ▲여자전류 및 무부하손 시험 ▲온도상승시험 ▲가압시험 ▲유도시험 등 12단계를 거친다.

이 같은 노력으로 금강변압기는 지난 2006년 JAS-ANZ 국제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 인증 획득, 2013년 아시아지역(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몽골, 베트남) 배전변압기 380대 수출, 2014년 한국표준협회 한국산업표준(KS) 일단접지주상변압기 KS C 4306 인증 및 한국전력공사 일반형 주상변압기 공급 개시, 2016년 아시아지역(일본, 말라위, 필리핀) 태양광시스템 배전변압기 외 425대 수출, 2017년 조달청 LED 스포츠 & 투광조명시스템 경쟁입찰참가자격 등록 등 다양한 성과를 올렸다.

이와 함께 지난 2017년 경기도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되면서 대외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는 물론 필리핀 전력청, 싱가폴, 아프리카 전력청과도 수출 계약을 맺어 활발히 수출을 진행 중이다.

임종봉 대표는 “전 세계를 전기로 연결하는 목표로 가진 기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나아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진정한 고객서비스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수출용, 제주공항에 설치된 제품
수출용, 제주공항에 설치된 제품

최현호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