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비교 시점] 나이트 샤말란 식 히어로, 미스터 글래스vs언브레이커블vs비스트

'글래스' 엘리야 프라이스, 데이빗 던, 케빈.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글래스' 엘리야 프라이스, 데이빗 던, 케빈.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지난 17일 개봉한 나이트 샤말란 감독의 영화 '글래스'에는 데이빗 던(브루스 윌리스)과 엘리야 프라이스(사무얼 L. 잭슨), 케빈 웬델 크럼(제임스 맥어보이)이 출연한다. 영화 '글래스'는 앞서 개봉한 '언브레이커블'(2000년)과 '23아이덴티티'(2107년)에서 이어진다. 세 주연을 전지적 시점으로 비교한다.

# 미스터 글래스, 엘리야 프라이스

'글래스' 엘리야 프라이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글래스' 엘리야 프라이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엘리야 프라이스는 선천적으로 몸이 약해 태어날 때부터 지금까지 살면서 '언브레이커블' 시점까지 54번의 골절상을 입었다. 그는 자신과 같이 연약한 사람이 있다면 반대로 부서지지 않는 영웅이 있을거라 생각한다.

이후 그는 그런 영웅을 찾기 위해 숱한 테러를 일으켰고, '이스트레일 177 사건'으로 데이빗 던의 존재를 알게 된다.

# 언브레이커블, 데이빗 던

전직 미식축구 선수이자 이제는 경기장의 경비원으로 일하는 데이빗 던은 '이스트레일 177 사건'에서 유일한 생존자로 언론에서 주목된다. 그는 상처 하나 탑승한 131명이 모두 사망한 가운데 데이빗 던은 아무런 상처 없이 생존해 놀라움을 산다.

그런 그를 주목한 엘리야 프라이스와 만나게 된다. 그는 만화 속 영화를 예시로 데이빗 던의 능력에 대해 조언하고 설명한다. 데이빗 던은 그를 통해 자신의 부러지지 않는 몸과 강한 근력, 악인을 찾는 힘, 그리고 약점인 물 또한 깨닫게 된다.

스스로의 힘을 깨달은 데이빗 던은 연쇄살인범의 뒤를 쫓아 사람을 구한다. 이후 데이빗 던은 화랑에서 엘리야 프라이스와 재회한다. 그리고 그와의 악수에 그가 행한 악행을 느끼게 된다.

엘리야 프라이스는 "난 실패작이 아니었어"라는 말과 함께 스스로를 '미스터 글래스'라 칭한다. 그에게 잠시 우정을 느꼈던 데이빗 던은 결국 그를 신고, 엘리야 프라이스는 감옥에 갇히게 된다.

# 비스트, 케빈 外

영화 '글래스' 케빈.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영화 '글래스' 케빈.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영화 '23아이덴티티'에서 케빈 웬델 크럼은 아버지가 '이스트레일 177 사건'으로 어린 시절 학대로 인해 해리성 정체 장애에 시달리고 있다. 본래 인격인 케빈은 2014년 버스 이후로 영화 '23아이덴티티'까지 잠들어 있었다. 이후 배리라는 인격이 그를 대신해 움직였다. 영화 '23아이덴티티'에서는 데니스, 패트리샤, 헤드윅이 주도권을 가져가면서 24번째 인격인 비스트를 깨우기 위해 계획한다.

그리고 결국 영화 말미에서는 마지막 인격이 깨어나면서 산탄총을 맞고도 무사한 초인적인 능력을 보인다.

# 히어로, 빌런, 비스트 

영화 '글래스' 포스터.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영화 '글래스' 포스터.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영화 '언브레이커블'은 영웅 데이빗 던이 영웅으로서 깨닫고 탄생하는 영화임에 동시에 그 대척점인 빌런 미스터 글래스가 탄생하는 영화이다.

이들은 남들과 다른 초인적인 능력을 가지나, 동시에 뚜렷한 약점을 지니고 있다. 데이빗 던은 물, 미스터 글래스는 유리몸, 비스트는 본래 인격의 이름인 '케빈 웬델 크럼'을 부르면 케빈이 다시 인격을 찾는다.

한편 동시에 이들의 묘사는 후반부까지 밋밋하다. '언브레이커블'에서 데이빗 던은 능력의 일면을 조금씩 보여주다가 마지막에서야 그 활약을 보였고, 미스터 글래스는 신체적인 문제로 그 능력이 돋보이는 부분은 눈에 띄지 않는다. 케빈 역시 비스트로 각성되기까지 그 능력이 부각되지 않는다.

영화 말미에 이르러서야 그들은 영웅, 악당, 짐승으로서 완성되고 그런 세심한 묘사로 그려진 세 인물은 영화 '글래스'에 닿는다.

나이트 샤말란 식 히어로 영화 '글래스'는 지난 17일 개봉해 전국 극장에서 상영 중이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