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에서 올라온 20대 청년이 수원 못골시장에 천막을 치고 장사를 시작하자 수십 년간 터를 잡아온 상인들은 경계의 눈빛을 보냈다. 우연한 기회에 상인회 총무를 맡게 되자 ‘저 촌놈이 할 수 있겠나’라는 목소리가 들려왔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나면서 하나둘 그를 인정하기 시작했고 몇 년 뒤에는 30대 젊은 나이에 상인회장이 됐다. 그리고 그 청년은 이제 경기도 90여 개 시장 상인회를 이끌어가게 됐다.
지난 8월 23일 제5대 경기도상인연합회장에 당선돼 이제 막 임기를 시작한 이충환 회장의 이야기다. 활력을 잃어가던 수원 못골종합시장에 스토리를 불어넣고 상인들을 하나로 모아 시장 활성화에 중추적 역할을 했던 이 회장은 이제 경기도 시장을 대상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당선 소감과 함께 선거 기간 중 느낀 점이 있다면.
저를 믿고 이렇게 큰 연합회를 3년간 만들어가는 데 표를 주신 상인들에게 감사드린다. 못골시장에서 5년 반 상인회 총무를 거쳐 8년째 회장을 맡고 있고 연합회에서도 총무와 부회장을 거치며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쌓았다. 많은 분이 그 점을 믿고 선택해주셨다고 생각한다. 선거를 준비하면서 도내 대부분 시장을 방문하고 직접 상인들을 만나봤다. 각 시장에 무엇이 필요한지 연합회 차원에서 먼저 찾아서 바꿔야겠다는 고민이 많이 들었다.
- 임기 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일은.
관 주도형 사업을 민간주도형 사업으로 전환하는 일이다. 지금까지는 정부나 도에서 정해주는 사업과 사업비를 가지고 일을 해왔지만 우리쪽에서 예산을 세워놓고 상인들이 도나 정부에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형태로 가야 한다. 사업이 너무 한정되다 보니 어떤 시장에서는 그 시장에 맞지 않는 사업을 하게 돼 있다. 가령 못골시장에는 화장실이 더이상 필요하지 않은데 사업이 그것밖에 없다면 할 수밖에 없는 식이다. 상인쪽에서 제안한 공모사업을 시범적으로 해보고 공정하게 결과를 판단해 점차적으로 예산을 확대해 나가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
- 앞으로 3~4년간 경기도에 20여 개의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 입점이 계획돼 있다.
업체들이 아예 못 들어오게 할 수는 없다. 당연히 시민들의 편의성을 생각해야 한다. 그러나 경기도는 이미 포화상태다. 특히 시장은 지역경제에 선순환이 되지만 이런 업체들은 다 대기업자본, 외국자본이다. 여기서 번 돈이 모두 밖으로 나가는 것으로 지역경제를 생각해서라도 막아야 한다. 수원에만 시장이 22개인데 대형마트나 쇼핑몰이 하나 들어오면 여러 시장이 영향을 안 받을 수가 없다. 거리제한이 아니라 인구제한으로 가야 맞다.
- 지난 지방선거 때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 후보와 연합회가 전통시장 활성화 협약을 맺었는데.
새로운 도지사에게 기대를 굉장히 많이 하고 있다. 전통시장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나서주고 있다. 지역화폐도 환영한다. 온누리상품권과 충돌하지 않는 선에서 빠르게 정착되길 바란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생기면 상인회의소를 설치하고 싶다. 이는 이번 선거에서 공약사항이기도 했다. 현장을 누구보다 잘 아는 상인들이 함께 상권분석을 하고 사업을 평가·심의해야 한다고 도에 제안할 계획이다.
- 마지막으로 회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속발전 가능한 시장, 상인이 주도하는 시장을 만들고 싶다. 함께 뜻을 모아 한목소리를 낸다면 상인들의 힘은 엄청나게 세질 것이고 시장 활성화의 속도도 빨라질 것이다. 5대 연합회는 끝까지 최선을 다해 상인분들과 함께 달려가겠다.
경기일보 뉴스 댓글은 이용자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여론 형성과 원활한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은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경기일보 댓글 삭제 기준
1. 기사 내용이나 주제와 무관한 글
2. 특정 기관이나 상품을 광고·홍보하기 위한 글
3. 불량한, 또는 저속한 언어를 사용한 글
4. 타인에 대한 모욕, 비방, 비난 등이 포함된 글
5. 읽는 이로 하여금 수치심, 공포감, 혐오감 등을 느끼게 하는 글
6. 타인을 사칭하거나 아이디 도용, 차용 등 개인정보와 사생활을 침해한 글
위의 내용에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불법적인 내용이거나 공익에 반하는 경우,
작성자의 동의없이 선 삭제조치 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