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만동 프로의 호쾌한 골프] 102. 라운드 중 위기에서 벗어나는 체크 방법

▲ 얼라인먼트 만들기
▲ 얼라인먼트 만들기

골퍼라면 누구나 라운드 중 갑작스럽게 샷이 일정하지 않고 정확도가 떨어져 위기에 빠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라운드 중 위기에 빠졌을 때는 ‘골프의 기본으로 돌아가자’라는 말대로 그립과 자세 그리고 스탠스를 잘하고 있는 지 체크하면서 볼의 위치, 스윙의 리듬과 템포가 원활 하는 지 그리고 서두르지 않는 지를 관찰하면서 한 순간에 무너진 샷을 점검할 수 있다. 

유명한 PGA 프로들도 경기중 샷의 방향이나 거리가 의도한대로 되지 않을 때는 몇 번이고 자세를 수정해 다음샷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좋았을 때의 리듬과 타이밍, 테이크 백, 상체의 꼬임과 다운스윙의 시작, 임팩트 순간 등을 끄집어 내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연습한다.

 

■ 라운드 중 위기에서 벗어나는 체크 방법

①자신의 그립상태가 변형됐는 지 체크한다.

②어드레스 자세가 불편한 지 아니면 경직되어있는 지 체크해 중심축이 무너지지 않도록 점검한다.

③스탠스가 올바른 지 체크한다.(스탠스라인이 목표방향과 일치하도록 체크)

④볼이 놓여있는 상태에 따라서 달라지는 스탠스을 취했는 지 점검한다.

⑤스윙의 리듬과 템포가 달라졌는 지 체크한다.

⑥백스윙시 어깨턴이 올바르게 진행되는 지 점검한다.(볼의 방향에 따른 점검)

⑦프리샷-루틴이 올바른 지 체크한다.

 

■ 라운드 중 위기을 넘기는 방법

①자신이 가장 잘 쳤을 때를 기억하고 실행한다.

②라운드도중 스윙을 바꾸거나 기술적으로 접근하지 마라.

③코스에서 스윙의 동작을 눈을 감고 느리게 실행해 본다.

④어드레스를 하기전에 심호흡을 몇번 크게 해본다.

⑤티를 꼽는것도 느리게, 천천히 생각하면서 마음의 여유를 찾는다. 근육을 이완시켜주면 마음의 평정심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골프에서는 아름다운 스윙보다 정확하고 올바른 셋업이 훨씬 더 중요하다. 골프가 어려운 것은 너무 많은 이론들과 해결책이 머리릿 속에 혼재하기 때문이다. 가능하면 철저하게 단순해지고 느리게 생각해야 한다. 라운드를 나갈 때마다 난조가 계속된다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우선 비디오로 자신의 스윙을 분석해 난조의 원인을 규명하고 좋았을 때의 감각을 찾는다.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기본적인 것을 바꾸면 스윙의 모든 것이 바뀌고 좋아진다는 것이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