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범죄에 대비해 무성한 소문보다 경찰이 제공하는 각종 정책과 서비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알아 둔다면 스스로를 지키는 안전한 귀가를 이끌어냄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든든한 치안상황을 체험할 수 있다.
의왕경찰서는 여성의 밤길 귀가 시 불안감이 느껴질 때 집까지 동행하는 ‘여성 안심귀갓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늦은 밤 후미진 거리를 지나기 부담스러울 경우 가까운 정류장이나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으로 이동해 경찰의 도움을 요청하면 안심귀갓길 서비스로 집까지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다.
또 여성 범죄 근절을 위해 의왕경찰서 형사과 소속 형사들의 ‘안심순찰’ 정책을 시행 중이다. 안심순찰제도는 가로등이 부족해 가시성이 확보되지 않은 지역이나 여성 단독 거주가 많은 원룸 촌 등으로 선정된 여성 안심구역을 심야시간대 형사기동차량으로 순찰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형사 활동이다. 이들의 순찰로 여성 상대 범죄를 제압하는 동시에 강력하게 예방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경찰의 노력 외에도 늦은 밤 귀가하는 경우 이어폰으로 음량을 크게 한 채 음악을 들으며 걷는 것을 삼가고 택시를 이용할 때는 차량번호와 차종을 주변에 미리 알려 이동상황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등 스스로를 지키려는 노력이 더해진다면 더 이상의 여성을 향한 범죄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또 경찰 역시 언제나 시민의 곁에서 강력범죄 근절을 위한 예방활동에 힘쓰고 있으며 여성들의 안심치안을 이끌어 낼 것이다.
정주영 의왕경찰서 형사과 형사지원팀 경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