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들한들 코스모스 길 따라… 향기로운 가을에 물들다

2013 구리시민 건강 걷기대회
경기일보ㆍ구리시 등 공동 주최… 1천500명 참가 성황

구리 코스모스 축제와 더불어 가을 정취를 한껏 느껴볼 수 있는 ‘2013 구리시민 건강 걷기대회’가 6일 코스모스가 만개한 아름다운 구리한강시민공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구리시가 주최하고 구리생활체육회와 본보가 공동 주관한 이번 대회에는 박영순 시장과 박석윤 시의회의장, 윤호중·박창식 국회의원 등을 비롯한 시민 1천500여 명이 참가해 한강변의 아름다운 풍광을 배경으로 가을 하늘을 낭만으로 물들였다.

특히 이날 대회에는 청명한 가을공기를 가르고자 참가한 가족단위 참가자들과 직장, 동호회원들이 대거 참여해 걷기대회로 친목을 다지고, 슬로라이프의 전형인 걷기를 통해 건강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뜻깊은 행사로 펼쳐졌다.

참가자들은 오전 10시 개회식에 앞서 남녀 타악기연주자로 구성된 ‘라포커션’팀의 흥겨운 무대를 시작으로 잔디광장을 출발해 꽃밭 길과 왕숙천 합수머리, 원형광장, 꽃 단지를 거쳐 잔디광장으로 되돌아오는 왕복 4.5㎞코스를 완주했다.

완주 후에는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이 참가자들에게 주어졌다. 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삼삼오오 모여 주최 측이 제공한 간식 등을 나누며 단순한 스포츠 대회가 아닌 시민 축제의 장을 연출했다.


인터뷰 박영순 구리시장

소중한 추억 만들고 市 아름다움 알려 ‘뜻깊은 시간’

“12만여㎡ 대지 위에 흐드러지게 핀 코스모스 길을 따라 걷는 참가자들의 모습에 절로 미소가 지어집니다.”

6일 열린 2013 구리시민 건강걷기대회에 참가한 박영순 구리시장은 “청명한 가을 공기를 가르며 걷는 참가자들의 모습이 감동적이다”며 “손을 잡고 결승점을 향하는 가족단위 참가자들을 보면서 가슴이 뭉클했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의 의의와 성황리에 마친 소감은.

구리한강시민공원의 코스모스 단지는 수도권 최대 규모다. 특히 가을 바람을 타고 물결을 이루며 너울대는 코스모스들의 군무는 장관이다. 특히 코스모스 밭 사이사이에 난 오솔길을 따라 걸으며 가을 정취를 만끽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뜻깊은 기회가 됐다.

-이번 대회 성과는.

이번 대회는 구리한강시민공원 잔디광장을 출발해 꽃밭 길과 왕숙천 합수머리, 원형광장, 꽃 단지를 거쳐 잔디광장으로 되돌아오는 왕복 4.5㎞ 코스에서 시행됐다. 길 따라 펼쳐진 코스모스를 따라 가족단위 참가자들이 정을 나눌 수 있어 가을축제의 장이자 구리시의 아름다움을 홍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앞으로 대회운영 계획은.

올해는 부족한 예산 탓에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 시·도의원들의 도움을 받아 앞으로 구리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지역 최대의 스포츠 행사로, 지역·계층 간 화합의 장을 마련하는 국내 최대의 걷기대회로 발돋움시키겠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걷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가장 정직한 운동이다. 바쁜 현대인들의 삶을 잠시 내려놓고 슬로라이프를 즐기는 걷기운동을 통해 나와 이웃을 돌아보고 건강한 삶을 누리는 이번 대회를 구리 시민들이 맘껏 즐겼으면 좋겠다.

 


이모저모

만개한 코스모스 시민들 감탄사 연발

○…풍요로운 자연과 시민이 행복한 도시 구리시에서 열린 ‘2013 구리시민 건강 걷기대회’가 코스모스 축제와 더불어 가을 정취를 한껏 뽐내 인기.

휴일을 맞은 이날 구리시민공원에는 수만명의 친구, 연인, 가족 단위의 시민들이 참가해 한강변을 따라 시민공원을 가득 메워 끝도없이 만개한 코스모스의 아름다운 장관에 감탄하며 카메라 세례를 만끽. 걷기대회에 참여한 한 시민은 “가까운 곳에서 이런 멋진 광경을 볼 수 있어 너무 행복하다”며 “구리 시민이라는 것이 너무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전달.

무료 안마서비스 어르신들 인기 독차지

○…다양한 볼거리와 풍성한 이벤트로 즐거운 축제를 연출한 한강시민걷기대회에 무료 안마서비스 부스가 등장해 어르신들의 인기를 독차지. 이날 대한안마사협회 경기지부 소속 10여명의 시작장애인 안마의료봉사단은 ‘도민과 함께하는 무료 안마체험 봉사활동’을 펼치며 나눔의 손길을 전달.

평소에도 ‘시각장애인 안마바우처 사업’ 통해 장애인과 만 60세 이상 노인 등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의료소외계층에게 안마와 마사지, 지압, 자극요법 등을 실시하고 있는 이들은 취업이 곤란한 시각장애인들에게 일자리도 제공하며 진정한 지역사랑 나눔을 실천.

농협은행 구리시지부, 농촌사랑 홍보

○…경기일보가 주최한 ‘2013 구리시민 건강 걷기대회’에 NH농협은행 구리시지부(지부장 조창희) 전 직원이 참여해 눈길.

이날 NH농협은행 구리시지부 30여명은 ‘농촌사랑봉사단’ 조끼를 착용하고 걷기대회 행사를 치른 뒤, 시민들을 대상으로 구리시 지역 내 농가에 대한 농촌사랑 운동과 홍보활동을 실시한 뒤 환경 정화활동을 전개. 조창희 지부장은 “이런 의미있는 행사에 전직원이 참가하게 돼 기쁘다”면서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모두 참석한 직원들에게 감사하다. 앞으로도 모든 많은 행사에 참여해 농촌 알리기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약속.

태극기 체험ㆍ전시마당 이목 집중

○…구리시가 행사장 내 ‘태극기 홍보관’ 부스를 설치, 다양한 체험·전시마당을 준비하며 ‘태극기도시’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 시는 홍보관을 통해 손태극기 그리기, 태극인형 만들기, 오방색 청사초롱 만들기, 페이스 페인팅·네일아트 등 체험 행사와 더불어 태극기의 유래, 의미를 전시하며 남다른 태극기 사랑을 과시.

이와 함께 소개한 태극기의 변천사는 시민들의 발길을 모으며 이목을 집중.

구리=한종화•하지은기자 zee@kyeonggi.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