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학교로 변모하는 파양초등학교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파양초등학교는 전교생 43명의 소규모 학교이다. 이 학교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개성이 강한 학생들과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자 하는 교사들이 모여서 작은 혁신을 준비하고 있다.

2011년 7월에 실시한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6학년 학생들 모두 ‘보통 이상 학력 비율 100%’로 서울 경기 지역 초등학교에서 1위로 선정되었다.

 

사교육과는 거리가 먼 지역이라 선생님의 열정으로 이끌어낸 소중한 열매였다. 결과가 발표된 날 6학년 학생들은 성취감에 흠뻑 젖었고, 1~5학년의 학생들은 선배들의 값진 결과를 축하해주며 같이 기뻐하였다.

교장선생님과 함께하는 즐거운 바둑교실

9월1일자로 부임하신 김흥준 교장선생님께서 재능기부를 통한 방과 후 바둑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파양초등학교는 43명의 소규모 학교로 교통이 불편하고 문화적 소외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의 기회 제공이 절실한 상황에서 ‘김흥준 교장선생님’의 바둑 아마 4단의 재능 기부를 통한 바둑교실 운영으로 매주 목요일 방과 후 전교생이 1,2학년, 3,4학년, 5,6학년 별로 1시간씩 교장선생님과 함께 바둑을 통한 즐거운 소통하고 있다.

전통놀이와 접목하여 놀면서 배우는 에듀테인먼트 바둑 수업으로 “바둑시간이 매일 있었으며 좋겠어요.”, “바둑이 이렇게 재미있는지 몰랐어요.”, "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프로 기사가 되고 싶어요.” 등 바둑 교육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매우 높아 교육적 효과가 매우 기대되고 있다.

2012학년도 혁신학교 예비지정교 선정

2012년 경기도교육청 지정 혁신학교 예비지정교로 선정되었다. 혁신학교의 비젼을 학습자 스스로 배움이 일어나는 자기주도적으로 배우고 익히기로 설정하고 교과통합을 통한 주제중심 수업을 전개하여 학생중심, 배움중심의 학습이 일어나도록 할 계획이다.

미래 학습의 대세는 멀티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교육이 될 것이다. 이에 통합학습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자기주도적 탐구활동이 이루어져 심력과 지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민주시민으로 기르고자 한다.

교육3주체의 노력으로 복식학급의 위기를 극복하여 2012년도 신입생 수가 10명을 넘었다. 파양초등학교는 작은 학교의 혁신이 기대되는 학교이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