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슬 새로운 한해의 목표를 세우고, 계획에 돌입해야 할 시기가 돌아왔다. 금연과 다이어트, 운동과 저축 등 매년 뻔하게 세워놓는 목표에서 한걸음 물러나 크게 바라보자.
나무보다는 숲을 보며 전체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떠오르는 화두 중 하나인 스토리텔링, 직장상사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계획 등을 상세히 다룬 자기계발서들은 멀찌감치 떨어진 목표에 한 발씩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다.
■스토리텔링, 인간을 디자인하다(홍숙영 著, 상상채널 刊)
전하고자 하는 말에 내용과 흐름이 있는 이야기를 담아내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은 우리 사회의 주요코드로 자리 잡을 만큼 중요해졌다. 재미있고 감동적인 스토리텔링이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이 책은 스토리텔링이 사회 전반적으로 어떻게 침투하여 활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다. 저자는 단순한 활용만이 스토리텔링의 목적이 아니라고 강조, 사람들의 공감과 성찰을 이끌어내고, 더 나아가 참여하고 실천하는 삶으로 인도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방송기자, PD, 라디오 진행자를 거쳐 현재 한세대 미디어 영상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사회 전반을 두루 접한 저자가 스토리텔링의 정의와 좋은 예, 전략까지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값 1만5천800원
■상사가 키워주는 사람들의 비밀(안미헌 著, 가디언 刊)
‘그냥 확 때려치울까?’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직장인의 75%가 직장상사와의 불화로 퇴사를 결심해본 적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직장인을 위해 조직 내에서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상사와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속 시원히 제시해주는 책이 나왔다.
국내 500여 개 이상의 유수 기업을 대상으로 팔로우십 강연을 하는 저자가 상사 때문에 괴로워하는 이들을 상담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상사와의 애매한 관계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주며, 신입사원에게는 멘토링 역할을, 대리 과장급 직원에게는 현실을 일깨운다. 구체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는 책으로 상사의 총애를 받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사람들의 비결이 쏠쏠하게 담겨 있다. 값 1만3천원
■이블플랜(휴 매클라우드 著, 호미하우스 刊)
이블플랜, 발칙한 계획은 진정으로 사랑하는 일을 하면서 성공하는 방법을 정리한 키워드다. 책은 지루하고, 개성 없는 삶에 생기를 잃은 이들에게 자기 확신과 가치를 일깨운다.
성공한 블로거이자 마케팅 컨설턴트,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저자가 책에서 자신을 포함해 주변의 평범한 이들이 어떻게 자신의 현재 위치를 넘어서 성공을 이뤄냈는지를 재치있는 삽화와 함께 명쾌한 글로 다뤘다. 값 1만3천원
성보경기자 boccum@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