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담소] 재테크 포인트 나이마다 달라요

연령대별로 달라지는 주요 재테크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자.

 

■사회초년기- 20대

 

졸업, 취직, 결혼 등이 주요 이슈인 20대의 주요 재무목표는 결혼자금 마련.

 

취업 후 홀로서기 등으로 이 시기에는 소액이라도 저축하는 금액을 쪼개 적금, 적립식 펀드, 보헙,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여러 가지 금융상품에 투자를 한다.

 

미리 예산을 세워 계획적인 소비생활을 하도록 하며, 저축플랜을 세워 목적에 맞게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가정꾸미기-30대

 

결혼생활, 내집마련, 육아, 교육 등으로 구체적인 목표에 따라 목돈이 들어갈 때가 많은 시기인 만큼 합리적인 소비지출, 가계예산의 공동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이시기에는 세제 혜택 등에 중점을 두고 보장성보험, 개인연금, 정기예금, 적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구체적이고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

 

■자녀성장기-40대

40대에는 소득이 본격적으로 증가하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자녀 교육비 및 유학자금 마련이 준비되어야 하므로 보다 안전을 고려한 금융자산에 투자하는 시기이다.

 

적립식 펀드 등의 투자와 적금, 예금 등의 안전 자산에 대한 비중을 점차적으로 늘려야 하며 특히 여유로운 노후를 위해서는 연금저축에 대한 금액도 늘려나가야 한다.

 

성장과 안전을 고려한 목돈 만들기에 중점을 두어 꾸준한 저축을 병행하여야 하므로 복리적용과 10년 가입 시 비과세 되는 저축보험상품도 눈여겨 볼만 하다.

 

■가족성숙기-50대

50대에는 활발한 경제활동으로 수입과 금융자산이 최고점을 이루게 되는 시기로 자녀결혼, 은퇴 및 노후생활 준비로 자산배분에 대한 점검을 해야 한다.

 

가입한 보험, 투자상품, 연금상품 등을 점검하고 제2의 인생에 대한 설계와 은퇴 후 재무적 독립에 대해 설계가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투자자산에 대한 운용은 직접보다는 간접투자를 통한 원금보존형 ELS(주가연계증권)나 원금보존형 펀드 등에 가입하여 투자위험을 최소화한다.

 

또한, 만기가 긴 장기 상품보다는 자금흐름을 고려한 기간제 상품을 선택함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김민자 농협중앙회 인계동지점 상담팀장(CFP)파생상품·펀드 투자상담사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