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청소년상담센터 “구별 상담실 특성화”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원스톱 상담·연계 지원서비스 제공

수원시의 청소년상담센터가 ‘CYS-NET(청소년위기안전망)’ 구축에 나서는 한편 각 지역 상담실별 특성화 및 전문화 사업을 실시한다.

 

수원청소년육성재단은 시 전역의 청소년에게 원스톱 상담 및 연계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관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팔달구·장안구·영통구·권선구 등 구별 청소년상담실마다 특화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13일 수원청소년육성재단에 따르면 재단은 오는 9월 지역 내 위기(가능) 청소년 예방 및 치유를 위해 학교와 교육청, 경찰관서, 보건소와 정신보건센터, 공공의료기관, 노동관서, 청소년쉼터와 지원시설 등 전 기관이 참여하는 CYS-NET(Community Youth Safety-Network·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출범식을 개최한다. 이를 위해 팔달청소년상담실은 CYS-NET 참여기관 현황조사를 벌여 운영협의회와 학교지원단, 1388청소년지원단 등을 미리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팔달구에 위치한 청소년상담실은 청소년위기안전망을 구축하는 중심센터로 활동하고, 이를 제외한 시내 각 구별 청소년상담실은 공통업무를 수행하면서 ▲인터넷중독 예방 및 치료 ▲진로 개척 및 직업 준비 ▲찾아가는 상담실 등 특성화를 추진하게 된다.

 

영통청소년상담실은 부설로 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각종 인터넷예방 교육 등을 실시하는 ‘인터넷중독예방상담실’을 운영, 장안청소년상담실은 청소년동반자(전문상담사)가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 보호시설 등을 직접 방문해 상담과 필요한 지원서비스를 연계해 제공하는 시스템인 ‘찾아가는 상담실’로 특성화한다.

 

또 권선청소년상담실은 오는 30일 직업진로상담실 개소식과 함께 부모 진로 특강을 진행하고, 청소년 진로 페스티벌(4월)과 중고생 대상 진로탐색 집단프로그램, 학업중단 청소년 대상 직업체험 프로그램, 부모대상 진로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연중 상시 운영한다.

 

임용진 육성재단 이사장은 “사회와 가정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위기 상황에서 청소년들이 상담실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며 “CYS-NET를 구축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원시 모든 청소년에게 편리하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구별 상담실을 특성화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안내 및 일정은 수원시청소년상담센터 홈페이지(www.suwon1318.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팔달(031)212-1318/장안242-1318/영통215-1318/권선236-1318

 

류설아기자 rsa119@ekgib.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