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음식만찬, ‘쌈’의 세계로
바야흐로, 봄. 어딜 가나, 몸에도 좋고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봄나물 등 채소류들이 눈에 띈다. 춘곤증이나 봄철 여러가지 질환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채소류는 한약재로도 쓰이는 건강보양식품이다.
특히 나들이가 잦은 5월, 김밥이나 샌드위치 등 한정된 재료 아이템만 고집하지 말고, 다양한 ‘쌈’ 채소로 피로도 없애고 파릇파릇한 색감도 즐겨보자. 여기에 쌈을 더욱 맛있게 살려주는 제육 볶음과 오징어 무침 등 영양 두둑한 밑반찬을 곁들이면 빨강 초록의 컬러풀한 코디로 야외서도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음식 코디를 완성할 수 있다.
◇더덕 동고 제육 볶음 등 고기류엔 생야채 모듬쌈을
재료: 더덕 150g, 삼겹살 600g, 표고버섯 5개, 양파 1개, 쪽파 5뿌리, 마늘·생강 적당량
(고기양념장: 고추장 6큰술, 고추기름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설탕·조미술·다진마늘 2큰술, 생강1큰술)
(더덕양념장: 참기름 2큰술, 조미술 2큰술, 간장 1큰술)
만들기
①고기는 얇게 썰어 끓는물에 데쳐준다.
②표고와 양파는 채썰고 실파는 송송 썰어준다.
③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어슷 썰어준다.
④분량의 양념장을 만들어 주고 더덕양념장도 따로 만들어 준비해둔다.
⑤팬을 달구어 더덕양념장을 넣고 더덕을 먼저 구워준다. 양파, 고기, 표고버섯 순서로 팬에 넣으면서 볶아준다.
⑥⑤에 고기양념장을 넣으면서 살살 저어 완성한다.
(쌈 Tip: 육류에는 상추, 깻잎, 고추, 미나리 등 갓 체취한 생야채를 곁들이면 좋다. 단, 깨끗이 씻어 냉수에 담가 싱싱하게 보관했다가 볶음 요리를 마친 뒤 상에 내는 것이 포인트. 이때 물기가 흐를 수 있으므로 받침그릇이 있는 이중망이나, 볼을 이용하는 게 좋다)
◇오징어 무침 등 해산물엔 삶은 야채 쌈을
재료: 오징어 3마리
(양념장: 고추장 5큰술, 고춧가루 1큰술, 조청 3큰술, 다진 파·마늘·깨소금·참기름 적당량)
만들기
①오징어 3마리를 손질하여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준다.(3x1cm)
②①의 썰어놓은 오징어는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아 식혀둔다
③②의 식혀둔 오징어를 분량의 양념장으로 오물조물 버무려 무침을 완성한다
(쌈 Tip 해산물에는 양배추, 머위, 취나물 등 삶아서 먹을 수 있는 종류의 야채가 궁합이 맞다. 이때 삶은 야채는 물이 흐르므로 체에 받치거나 물기를 제거한 후 상에 내야 쌈을 싸먹을 때 손에 묻거나 흐르지 않는다)
◇‘머위쌈·닭날개 조림·과일모듬’ 도시락 3총사
▶머위쌈
재료: 밥2공기, 머위삶은것 쌈장(돼지고기 50g, 고추장 ½컵, 설탕 1큰술, 다진 파·마늘, 생강, 깨소금, 참기름 약간씩)
만들기
①밥은 고슬하게 지어 참기름 약간에 소금으로 비벼준다.
②쌈장은 돼지고기를 생강, 맛술, 후추를 넣어 냄새를 덜나게 하고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볶다가 익으면 고추장과 나머지 재료를 넣고 볶되 되직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단, 깨소금과 참기름은 완성후에 넣어준다)
③머위는 깨끗하게 손질하여 끊는물에 삶아 냉수에 담가 식혀서 물기를 꼭 짜준다.(참기름, 소금으로 살짝 밑간해둔다)
④접시에 머위잎을 펼쳐놓고 손으로 밥을 적당량 뭉쳐 올린 후 볶은 고추장을 넣어주고 잎으로 감싸 도시락에 담는다.
▶닭날개 조림
재료: 닭날개 600g, 당근 1토막, 표고 3장
양념: 진간장 3큰술, 설탕 1큰술, 물엿 2큰술, 조미술 2큰술, 다진 파·마늘 1큰술씩, 생강 ½작은술, 후추, 깨소금, 참기름 약간씩
만들기
①닭날개는 끓는 물에 데쳐 냉수에 한번 헹궈 기름기를 제거해둔다.
②분량의 양념장을 만들어 냄비에 닭날개를 넣고 양념장 분량의 ½을 섞어 2컵의 물을 붓고 불에 올려 끓인다. 끓으면 불을 중불로 익혀 거의 졸으면 당근과 표고를 넣고 나머지 양념을 다 넣어 국물이 조금 남았을 때 불에서 내려준다.
(곁들임 반찬: 단무지, 더덕생채(생더덕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찬물에 헹궈 먹기좋게 슬라이스해 그릇에 담는다, 3단 찬합에 준비할시엔 맨 위칸에 오렌지, 딸기, 포도 등을 먹기좋게 썰어 담으면 후식으로 좋다)
◇쌈의 맛을 좌우하는 ‘쌈장’도 종류에 맞게
▶우렁된장쌈장 재료 재래된장 ½컵, 논우렁 ½컵 다진 파·마늘 1큰술씩, 들기름 1큰술, 설탕 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양파 2큰술
만들기
분량의 재료를 모두 냄비에 넣고 잘 섞어 물을 약간 넣고 바글 바글 끓여서 되직하게 되면 그릇에 담는다.
▶청국장쌈장
재료 청국장 ½컵, 재래된장 3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파·마늘 다진것 1큰술씩, 청양고추 다진것 1개, 깨소금·참기름·꿀1큰술씩
만들기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도기류 등 질박한 그릇에 담아 데코레이션한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