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 인테리어 팁 5選
경인년 새해가 밝았다. 한 해 계획을 세우느라 분주할 때지만 일단 자신의 주위부터 정돈하고 미처 마무리하지 못한 일들이 있다면 끝내보자. 특히 집안이 어수선하고 정돈이 돼 있지 않아 안정된 안식을 찾을 수 없다면, 문제다.
요즘처럼 복잡다난하고 스피드하며 스트레스가 만연한 현대인들에게 집은 단순한 주거공간이 아닌 삶의 활력을 찾는 안식의 공간. 아파트처럼 같은 모양의 같은 공간이라도 포인트를 주거나 가구배치만 달리해도 우리집 행복 바이러스를 100% 충전할 수 있다.
◇집안 다이어트부터 시작하자
아무리 화려한 집안이라도 물건들로 꽉 차 있어 사람이 있을 공간이 없다면, 그것은 객(客)이 주인이 되는 격이다. 쓸모없는 주방기구, 텅비어 있는 선물상자, 청소도구 등은 자선단체에 기부하거나 벼룩시장 같은 곳에 팔아 정말 갖고 싶은 물건으로 바꿔보자.
대부분 사람들이 가장 버리지 못하는 아이템이 바로 ‘옷’이다. 철지난 옷이나 체중이 줄어들어 입을 수 없는 옷들은 과감히 정리하자. 또한 책이나 잡지 등도 선별해 철해 놓거나 정리하는 것을 습관화한다면 훨씬 정돈된 생활을 즐길 수 있다.
◇외부와 소통하는 공간, 문
문은 자유와 외부세계로의 접근을 상징한다. 동시에 외부의 어떤 기운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용기와 위안을 제공하는 울타리가 돼 준다.
또한 문과 더불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라는 의미를 담은 창도 중요한 아이템. 열린 문이나 닫힌 문 둘 중 어느 하나가 방해를 받게 되면 집 주변의 기의 흐름에 손상을 주게 된다.
삐걱거리거나 움직이지 않거나 빗장이 부서졌거나 손잡이가 너무 문 가까이에 있어 문을 열 때마다 손마디가 스치게 되는 문들은 모두 고쳐야 한다.
창은 기본적으로 채광을 충분히 할 수 있다면 최상이지만, 외부와 접촉되는 면적이 넓어 마음이 불안하다면, 큰 키의 화분을 놓거나 스티커를 부착하는 등의 방법들이 유용하다.
◇인테리어 치료제, 거울
거울은 풍수의 ‘아스피린’으로 묘사될 정도로 매력적인 아이템. 특히 거울은 공간을 두 배로 넓게 보여줘 작은 공간에 유용하다. 또한 집의 곳곳에 2% 부족한 공간에 거울을 배치한다면 원할한 흐름을 유지시켜 준다.
이밖에 어두운 모퉁이와 통로의 굴곡을 이루는 공간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물건이나 형상을 왜곡된 이미지로 반사시키는 볼록거울은 피해야 할 아이템. 문이나 창 바로 맞은편, 침대 맞은 편 또는 거울을 마주보게 배치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음양의 조화를 이루는 컬러
요사이 포인트 벽지 및 다채로운 컬러 아이템들이 많아 각자 취향에 맞는 컬러로 데코레이션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그러나 현란한 컬러감으로 오히려 피로함을 느낀다면 과감하게 절제된 핫 컬러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식당이나 자녀의 침실, 주방이나 작업실에는 빨간색 컬러는 피하자. 따뜻함과 번영을 연상시키는 동시에 분노와 수치, 증오와도 연관되기 때문. 또한 복도와 주방에는 지성을 상징하며 뇌를 자극하고 소화를 돕는 노란색 계열은 추천할만 하지만 명상을 위한 방이나 욕실에는 좋지 않다.
안정성과 무게감을 상징하는 갈색계열은 서재에는 안성맞춤이지만 우울함과 노화를 뜻하는 부정적인 면도 있으므로 침실에는 적합하지 않은 색이다.
◇생기로운 향기가 가득한 실내정원
집 안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선한 공기를 유지시키는 데 제일 중요한 아이템은 바로 화분이다. 그러나 화분도 모양에 따라 놓일 위치를 달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잎이 위로 뾰족하게 향하는 식물은 양의 기운을 상징하므로 남쪽에 두거나 모퉁이에 둔다. 잎이 둥글고 늘어진 식물은 음의 기운이 강하고 차분해서 북쪽에 두는 것이 적당하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