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모훈프로의 골프 바로알기 ⑥ 탑 스윙
탑 스윙이란 백스윙의 정점 구간이다. 정점 구간은 백스윙해서 다운스윙을 하기전 탑에서 한 템포 쉬었다가 내려오는 타이밍, 잠깐 쉴 때의 포지션이 탑 스윙이다.
탑 스윙 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절대 팔과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 안된다. 골프는 힘을 빼야 하는 운동이다.
양어깨가 경직된다는 것은 미스 샷뿐 아니라 연습 공을 칠때 적은 양의 연습을 해도 금방 지친다. 초보자들은 레슨 과정에서 힘을 빼라 하지만 정작 어디에 힘을 빼고 힘을 주어야 하는지 모른다.
탑 스윙에서 힘이 많이 들어가 있으면 자신이 원하는 임팩트를 할 수 없다. 대부분의 아마추어들은 이미 백스윙 때부터 힘이 들어가 미스 샷의 원인이 된다.
그렇게 힘이 들어가 버리면 탑에서 스윙궤도가 흔들려 다운스윙 궤도도 흐트러지기 쉬우며 이는 결국 미스샷을 나오게 한다. 모든 스윙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탑 스윙의 자세를 올바르게 잡아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위치가 중요한 백스윙과 연결이 되고 절대 오버스윙을 하지 않도록 한다. 오버 스윙이란 클럽헤드가 어깨선과 평행을 이루지 않고 넘어서는 것이고 심지어는 왼쪽 눈으로 클럽헤드가 보일 정도로 백스윙이 큰 걸 말하는데 이런 스윙은 다운스윙 궤도를 엉망으로 만든다.
정확한 탑 스윙을 만들기 위해서는 본인이 생각한 것보다 항상 백스윙은 실제로 더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연습장에서 연습 할 때 본인이 생각한 것보다 반 템포 빨리 치는 것을 연습하고, 손목 코킹을 빨리 하는 것보다 거의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 연습한다면 오버스윙은 잡을 수 있고 정확하고 간단한 탑 스윙을 할 수 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