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직장인 등 척추변형 많아
치료후 바른 자세 생활습관 중요
아침, 저녁으로 간단한 체조 도움
10년 이상 한의원을 운영해 오면서 많은 요통환자를 경험했다. 그 가운데서도 어린 학생들이 척추변형이 생겨 요통을 심하게 호소하는 경우는 정말 안타깝기 그지없다. 허리가 그렇게 아픈데 어떻게 공부를 할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설 정도다.
현대에는 많은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이 불안정하고 불균형적인 자세로 장시간 의자에 앉아 생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척추측만골반 불균형이 발생하여 많은 사람들이 요통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요통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통증치료 후 바른 자세로 생활하는 습관이 더욱 중요하다.
사람이 바른 마음으로 살아야 되듯 바른 자세가 절실히 필요한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는 것이다. 인체에서 허리의 역할은 좌우로 신장을 보호하며 인체를 받치고 있고 집으로 생각하면 기둥과 대들보 같은 존재다.
요통이 발생했는데도 장기간 방치하여 악화되게 되면 좌골신경통이나 요추디스크(요추추간판탈골증)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요통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신장기능의 약화와 자궁 및 대장질환, 심한 습도 및 온도변화, 요추부 염좌(삐끗한 것), 불안정한 자세로 인한 척추변형 등이 주요 원인이다.
이 가운데 한 가지 내지 두 가지 이상이 인체에 반응하여 요통을 유발하는 것이다. 요통의 대부분은 한방치료로 치료가 용이하다. 요즘 문제가 되는 것은 불안정한 자세로 인한 척추변형(척추측만)으로 발생하는 요통이 대부분이다.
일반적인 한방치료로는 약물요법, 침구용법, 물리치료 요법 등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추나요법(척추교정)등도 시술해야 한다.
요통은 보통 빨리 치료되는 편이나 척추이상(변형)으로 보는 경우 수개월 이상 치료해야 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일반적으로 요통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는 아침, 저녁으로 10분 정도씩 스트레칭 등 간단한 체조를 하면 상당한 도움이 된다. 이와함께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규칙적인 휴식시간을 갖고 허리 부위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한다.
또 앉아 있거나 서 있을 경우 좌우 균형이 맞는 바른 자세 취하고 요통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인 오미자나 두충, 모과, 복분자 등을 적당량 취해서 차로 끓여 마시면 요통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신용우 구리 수(秀) 한의원 원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