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에는 대부분 비슷한 모습이었을 지라도 세월이 지난 후의 모습은 제각기 다르다. 각자의 태어난 여러 환경의 차이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삶에 대한 노력의 차이라고 생각된다. 인생에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시간이 지나 목표를 달성하면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최근 병무청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국민의 의무와 권리에 대한 건강한 국가관과 미래에 대한 꿈을 심어주기 위해 병무청으로 초청해 견학을 시켜주고, 학교를 찾아가 일일교사 수업을 하기도 했다. 필자는 초등학생들과 함께한 자리에서 항상 인생의 목표를 세울 것을 당부했다. 개성에 따라 사업가, 공무원, 개그맨, 축구선수 등 다양한 각자의 목표를 갖는 것이야 말로 비가오나 눈이오나, 밤이나 낮이나 목표지점인 도착역을 향해 힘차게 달리는 기차와 같이 인생에 있어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나침반 없이 망망대해를 표류하는 배는 힘들게 노를 저어 앞을 향해 가더라도 부두에 도착하지 못하고 좌초되는 것처럼, 목표없는 인생은 현실에 안주할 뿐 삶에 대한 애착도 열정도 없이 무기력해지기 쉽다.
목표를 세우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이루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세울 때는 되고 싶고, 하고 싶고, 갖고 싶은 것을 깊이 생각해서 명확히 해야한다. 목표가 정해졌다면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확고부동한 결의를 가지고 계획대로 실천해야한다.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는 것이다. 설령, 계획을 세웠다 하더라도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이런 저런 핑계로 실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계획하지 않고 실천하지 않는 목표는 사상누각(沙上樓閣)에 지나지 않는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열정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어느 순간 목표했던 그 자리에 서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리라 확신한다. 비록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성취하지 못했다 해도 노력하는 과정만으로도 값진 삶을 사는 것이고, 처음에 목표했던 자리는 아니라도 분명히 더 발전한 자리에서 그 이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름다운 삶이란 죽었다 다시 태어나도 반드시 이루어야할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삶이라 생각된다.
/임낙윤 인천.경기지방병무청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