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겉으로 보이는 외면적인 것보다 내면에 흐르는 안 보이는 것, 즉 정신세계가 그 사람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람사람마다의 마음자세야 말로 그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생각 없이 행동이 나올 수 없지 않은가? 매일매일 생각하는 내용들, 그것이 바로 그 사람이다. 그러므로 인간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올바른 사고방식을 선택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달려있다. 즐거운 생각을 하면 즐거워진다. 비참한 생각을 하면 비참해진다. 무서운 생각을 하면 무서워지고 질병을 걱정하면 질병에 걸리게 된다. 실패를 걱정하면 실패하게 된다. 자기연민에 빠진다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그러나 당신은 당신 자신이 생각하는 그런 인간은 아니며, 생각 그 자체가 바로 당신이다. 그러므로 마음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소극적인 자세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모든 원인은 정신 그 자체이며 모든 결과는 정신적인 현상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인간은 생각을 바꿈으로서 어떤 질병도 몰아낼 수 있으며 생활을 쇄신할 수도 있다.
일상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마음의 평화와 기쁨은 인간이 어디에 위치하는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누구인가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다만 마음을 어떻게 가지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변신을 바란다면 우선 밝은 모습부터 보여야 한다.
그리고 자기 일신상에만 집중시키던 애정의 낭비를 줄이고 그 일부를 다른사람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인간이 사물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사고방식을 바꾸게 되면 자기에 대한 사물이나 다른 사람의 태도도 바뀐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나의 사고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보자! 그리고 주위사람들까지 확산되어 더 밝고 진취적이고, 합리적이며 명랑한 사회를 만들어가자! 인간이 성취하는 것은, 모두 생각이 만들어낸 결과이다.
/이병만.경기도의회 사무처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