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에너지의 97%를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으로 최근 OPEC의 감산계획과 국제적 테러 확산, 국제정세의 혼란지속 등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해 에너지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 이에 에너지 절약과 합리적인 에너지 소비를 위해 가정에서 쉽게 에너지를 절감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가전제품 이용시 에너지 절약을 위해 사용방법을 바로 알고 쓰며 에너지 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 사용해야 한다. 에너지효율 등급표시제품은 냉장고, 에어컨, 백열전구, 안정기, 승용차, 전기청소기 등으로 효율등급은 1~5등급으로 구성되며 1등급이 가장 좋다. 또한 쓰지 않는 가전기기는 플러그를 빼어 전력손실을 방지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별도의 멀티 탭을 중간에 연결해 사용하고 컴퓨터도 쓰지 않을 때는 전원을 제거하도록 한다.
에너지소비 효율등급이 높은 제품 또는 에너지절약마크가 부착된 제품 등과 같이 ‘고효율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에너지절약 방법이며, 고효율기기 사용시 전기요금의 절감은 물론 한전으로부터 설치비까지 지원 받을 수 있어 효율적으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현재 정부에서는 고유가에 대응해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우선적으로 에너지절약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우선이라는 판단아래 1단계로 최근의 고유가 상황을 알리고 자율10부제 시행 등을 통한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지만 정부의 대책 이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개별경제주체 모두가 에너지절약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절약의 실천에 나서는 것일 것이다. 무엇보다도 전 국민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이 중요하며, 에너지절약의 공감대를 가진 우리 국민전체의 에너지절약 실천은 우리가 고유가의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다./박정진·한전 안성지점 영업과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