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는 신속성을 요하고 짧은 시간안에 많은 일을 할수 있는 최상의 편리한 이동수단으로 오토바이 보급과 이용자는 날로 늘어가고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일부청소년들은 각종 교통법규와 안전을 무시한 채 사회로부터 소외된 감정을 분출하거나 젊음을 과시하기 위하여 오토바이의 구조를 개조해 보기에도 아슬아슬한 곡예운전으로 시내를 주행하며 경적을 울리고 음악소리를 크게 틀고 다니는 등 일반시민들에게 불안감과 불편을 주고있다.
오토바이 사망사고중 안전모 미착용자가 대부분이라는 통계를 감안하면 안전모는 제2의 생명이라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므로 누구나 오토바이 운행시 반드시 안전모 착용을 해야하며 번거롭게 생각해서도 안될 것이다.
특히 오토바이 운전하는 사람중에는 택배, 다방여종업원이나 중화요리배달원들이 많은데 이들중 일부는 인명보호 장구를 착용하지 않은 채 한손으로 운전하며 한손은 음식배달가방 등을 들고있어 그야말로 위험천만이며 아찔한 생각이 든다.
안전모는 충격으로 쉽게 벗어나지 않도록 고정시킬 수 있어야 하며 충격에 대한 흡수성이 있고 안전모의 뒷부분에는 야간운행에 대비하여 반사체가 부착되어 있어야 만약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불의에 사고에도 인명피해를 최대한 줄이고 예방할 수 있다.
오토바이는 자동차와는 달리 두바퀴로 주행되기 때문에 사고 발생시에는 치명상을 입을 확률이 매우 큰편이다.
따라서 이륜차를 구입할 예정이거나 현재 운전하고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하며 승차전에 안전헬멧을 착용하여 자신의 신체를 보호하고 교통법규를 준수하여 더 이상 시민에게 불편을 주지않도록 올바른 운전습관을 유지하기 바란다.
/ 남태학·시흥경찰서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