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열풍은 온라인상에서도 마찬가지다. 금연사이트들은 과거 단순히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는 정보제공 수준에서 벗어나 개인별 마춤 금연방법과 정보들을 구체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물론 연령별·지역별 동호회를 운영, 금연을 위해 오프라인에서 산고(?)를 치루고 있는 이들간의 일종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즉 다양한 콘텐츠들로 꾸며진 금연 사이트들은 금연성공에 이르기까지 ‘금연지도사’로서의 도우미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금연길라잡이(www.nosmokeguide.or.kr)=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공동으로 무료로 운영하는 대표적 금연사이트. 특히 초기화면에 ‘금연시계’가 눈에 띈다. ‘5시간 30분의 수명시간이 연장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금연시작일과 평균 흡연량을 고려해 개인별로 제공되고 있다. ‘도전! 담배탈출’30단계에 걸친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으로 메일링의 방법으로 관리 받을 수 있다. 단계별로 필요한 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묶어 시기에 맞는 정보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이밖에도 ‘전문가 상담’ ‘전문가 포럼’코너 등이 보기쉽게 꾸며져 있다. 담배에 관련된 기본정보 제공은 기본이다.
▲금연나라(www.nosmoking.hidoc.co.kr)= ‘금연실천 도우미’나 ‘금연상담실’ ‘ 전문가 칼럼’ 등을 통해 개인별 금연 방법 및 프로그램은 물론 기수별·지역별·나이별 ‘동호회’를 운영하고 있다. 사이트내에서 자신과 비슷한 상황하에서 금연중인 사람과의 공감대 형성이 가능해 금연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가령 마라톤 동호회 모임을 통해 건전하게 금연을 이겨내기 위한 노력을 벌이고 있다. 물론 오프라인 모임도 마라톤 대회시 이루어진다. 재미있는 것은 스포츠에나 있는 ‘명예의 전당’을 운영해 사이트내에에 금연에 성공한 이들의 기록과 명단도 제공하고 있다.
▲한국금연운동협의회(www.kash.or.kr)= 개인별 프로그램보다는 금연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다. 흡연과 건강에 관한 풍부한 자료실과 금연효과 와 방법, 금연수기 등의 코너가 있다. 특히 보건의 날 표어 공모라든지, 범시민 금연캠페인 등의 금연운동을 온라인·오프라인을 적절히 활용해 활발하게 벌이고 있다. 또 학생, 교사, 기업체 금연담당자 커뮤니티모임이 마련돼 있다.
▲담배공익소송(www.anti.tobacco.or.kr)= 간접흡연의 피해에서부터 세계의 담배관련 소송내용 등의 소송관련자료 및 일반 담배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법률조언을 해주고 있는 사이트다. / 이승진기자 sjlee@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