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5년 평택시·군, 송탄시 등 3개 시·군이 통합되면서 통합시청사가 비전동에 자리하면서 이 일대에 쇼핑몰과 초대형 백화점이 들어서고 있다.
이 때문에 오후시간만 되면 이곳은 수많은 인파로 발디딜틈없이 북새통을 이룬다.
시청사가 자리하면서 새로운 상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시청을 중심으로 38국도와 1번국도를 잇는 산업도로가 지나 최고의 교통망을 가춘 이곳에는 각종 음식점을 비롯 패션물, 대형 활인점 등이 속속 들어서면서 주민들의 새로운 쇼핑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최근에는 관광호텔이 오픈되면서 평택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대형할인점인 씨마와 뉴코아 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기고 있으며 젊은이들의 즐겨찾는 나이트클럽, 극장가 등도집중되고 있다.
뉴코아백화점이 주변에 음식점 2개소와 일반사무실만이 있어 상권이 전무한 상태에서 오픈되자 최근에는 대형푸드점 4개사를 비롯 백화점 뒤쪽 상가지역내에 4개의 맥주전문점이 들어서 상권중심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또 지난 95년 백화점 오픈이후 지역민과 함께하는 지역백화점으로서 자리매김을 하기위해 다양한 변화를 도모한 결과, 요즘은 주민들의 최대 쇼핑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백화점의 한 관계자는 “상권을 형성하기위해서는 손님이 왕이어야 한다”며 “이를구현하기위해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마련,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천씨마 1020 오픈이래 최대규모의 매장을 과시하고 있는 씨마1020 평택점도 신상권이 조성되는데 크게 기였다.
씨마는 시민들이 동대문시장으로 원거리 시장을 보던 것을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다양한 상품을 겸비,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오픈때부터 대규모 연예인 행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고객유치경쟁에 나서 최근에는 10대와 20대들로 부터 최고의 명소로 인정받고 있다.
시마는 여기에 그치지않고 30· 40대를 겨냥한 각종 이벤트 행사를 다양하게 마련, 실시함으로써 요즘은 ‘토탈세대’ 시대를 열고 있다.
여기에 국밥집으로 유명한 안성의 명물 음식점 ‘안일옥’과 전국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부대고기 전문점 최네집 등이 자리하고 있어 신·구의 조화를 이루고있으며최근에는 각종 전문 패스트 푸드점이 들어서면서 한층 격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곳은 퇴근시간대가 되면 하루 2만여명의 쇼핑객으로 인해 교통체증을 빚고있다.
또 오후 늦은 시간의 경우, 평택의 대형나이트 클럽인 드림나이트가 젊은이들의 새로운 명소로 각광받으며 신상권 밤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최네집 조태홍사장(48)은 “최근 몇년사이에 비전동 일대는 원주민들 조차 적응하기 어려울 정도로 급변하고 있다”며 “나름대로 조화로운 상권이 형성될 수 있도록 대형유통센터와 소규모 상가들이 조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평택의 관광호텔로 굳건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보호텔은 외국인들에게 남다른 평가를 받고 있다.
이 호텔에는 하루 100명의 외국인이 찾고 있어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상권중심지 주변에는 은행을 비롯한 가든, 전문음식점들도 위치하고 있어 소비자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체제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상인연합회나 번영회같은 공동체가 형성되지 않아 상권관리가 종합적이지 못하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평택=김덕현·최해영기자 hychoi@kgib.co.kr
<신상권 유명 맛집>신상권>
■안일옥:설렁탕,소머리 국밥,곰탕,해장국,꼬리곰탕 653-4183
■최내집:부대지게 티본 스테이크,로스 베이컨 657-4316
■송광호 철판구이:해물·스테이크 철판요리 658-7852
■뉴마트 가든:생고기,양념갈비,냉면 650-5036
■토담골:갈치조림,계장백반,동태찌게 657-1777
■영광굴비 백반:굴비백반,굴비 매운탕 654-1170
■이웃집:김치찌게,삼겹살,안동한우 655-7796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