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의 발달로 이제 인터넷을 통한 쇼핑은 일반화되었다. 전국에 걸쳐 활동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수천개에 달하고 있으며, 매일 매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앞으로 대부분의 상품은 인터넷으로 거래될 시점도 멀지 않다. 특히 기업으로서는 인터넷을 통하여 막대한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또한 소비자는 불필요한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인터넷 쇼핑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소비자와 기업에 상호 이익을 주는 편리한 제도인 인터넷 쇼핑이 최근 갖가지 부작용이 노출되고 있어 이에 대한 시급한 개선책이 요구되고 있다. 아직 인터넷 쇼핑이 정착되지 않아 다소의 문제점은 예견된 상황이기는 하나, 문제점을 이대로 방치하게 되면 인터넷 쇼핑 자체도 위협을 받을 가능성이 있어 문제점에 대한 보완 대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우선 가장 큰 문제는 회원들이 인터넷 쇼핑회사에 제공한 정보가 특별한 제동장치 없이 해당 회사의 쇼핑에 대한 소개와는 달리 다른 용도로 마구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회원들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업무 제휴를 하고 있는 동종 업체에 자료를 넘기거가 또는 회사 직원들이 회원에 대한 정보를 다른 회사에 팔아 넘기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일부업체를 제외하고 인터넷 쇼핑회사들이 비교적 영세하여 영업 행위가 제도화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회원 관리나 애프터 서비스가 잘 되고 있지 못하다. 회원으로 가입하기는 쉬우나 탈퇴할 경우, 상당한 어려움을 당하는 사례도 많다. 또한 물건에 하자가 있을 경우에도 반품이 쉽지 않으며, 상품의 배달도 오래 걸리는 사례가 많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인터넷에 소개된 제품보다 품질이 떨어진 물건을 보내 주어 소비자로부터 비난을 받는 사례가 많다.
앞으로 인터넷 비즈니스는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는 무엇보다도 신용을 생명으로 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신뢰성을 회복하는 데 정부나 업계는 최선을 다해야 된다. 따라서 정부나 기업은 인터넷 비즈니스의 문제점을 시급히 보완하여 더이상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 될 것이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